open fullmenu

SBA

ENG

SBA

close

SBA Talk SBA Talk를 통해 SBA만의 새로운 이야기들을 만나보세요.

HOME > 알림소식 > 사이버홍보관 > SBA Talk

2018서울창업허브 - 8대 뉴스

시민, 창업기업, 창업 유관기관들이 함께 소통하며 꿈을 현실로 만드는 공간! / 서울창업허브는 2018년 한해 서울시를 창업중시도시로 성장시키고, 창업기업들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습니다. 내년 2019년에도 세계를 향해 뻗어나가는 서울창업허브가 되겠습니다. 

1. 마포의 스타트업 성지 서울창업허브 별관 오픈 / 서울창업허브는 연면적 23,000㎡가 넘는 국내 최대 창업시설입니다. 2017년 6월 21일 서울창업허브 본관 개관에 이어 2018년 3월 별관을 개관했습니다. / 창업기업 34개사 입주 / 새로 개관한 별관은 총 4층 건물로, 3층과 4층에는 성장단계의 창업기업 34개사가 입주해있습니다. 별관에는 제품화 지우너 센터, 핀테크 센터, 기업 지원 센터가 있습니다. / 제품화 지원 센터 - 시양산 제품 제조를 돕는 각종 시설들이 있음 / 핀테크 지원 센터 - 핀테크 기업들이 모여 활동할 수 있는 각종 프로그램이 열림 / 기업 지원 센터 - 기업 성장에 필요한 투자, 인사·노무, 정부지원사업 등 모든 상담을 지원 

2. 서울창업허브 1주년! 민간 투자자와 전문기관, 유망 창업기업들 덕분에 잘 컸습니다. / 서울창업허브가 6월 21일로 1주년이 맞이했습니다. 2017년 6월 개관 이래 많은 분들의 관심과 애정 덕분에 서울창업허브는 서울시 창업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서울소재 43개 창업센터들을 연결한 플랫폼을 이끌오 있습니다. 아이가 자라기 위해 도움이 필요한 것처럼 허브도 도움이 필요합니다.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서는 민간 투자자와 전문기관, 유망한 창업기업들이 힘을 합쳐야 합니다. 창업생태계의 핵심은 서울시 창업센터와 창업센터 입주기업들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1주년 행사를 하면서 앞으로 10주년과 20주년 행사의 비전을 떠올렸습니다.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서울과 창업기업들의 미래가 그려집니다. 

3. 기업의 시제품 제작과 판로지원을 위한 허브 방송국, 메이커 스페이스 오픈 / 올해 서울창업허브에 제품화 지우너 센터와 판로매출 지원 센터를 새로 열었습니다. 제품화 지원 센터 - 제품화 지우너 센터는 제품을 만드는 창업기업들을 위한 곳입니다. 쉽고 빠르게 양산 전 단계의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디자인-전자-테스트-양산모델까지 공정 처리가 간으합니다. 선정된 20개 기업과 외부 전문가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3D 프린팅을 활용해 시작품 제작 등을 합니다. 특히 양산이 준비된 스타트업은 중국의 대공방 등을 통해 바로 양산에 돌입할 수 있고, 중국 현지 마케팅까지 하고 있습니다. / 판로매출 지원 센터 - 스튜디오가 있어, 콘텐츠 제작을 지원합니다. 기업 홍보를 위한 제품 촬영과 실시간 방송 진행 등을 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를 활용한 촬영법 교육, 온라인 마케팅 등 관련 세미나도 진행 중입니다. 

4. 서울에서 글로벌로 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신사업 마켓 액세스 프로그램과 글로벌 부트캠프 / 서울창업허브에서 글로벌 확산을 위해 중요한 사업을 두 가지를 시작했습니다. 서울 마켓 엑세스 프로그램과 글로벌 부트캠프 입니다. / [Outbound]서울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아웃바운드 사업 - 글로벌 부트캠프 - 글로벌 부트캠프는 해외 진출을 원하는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해외시장 동향과 진출 전략을 알려주고, 해외 네트워크 연결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글로벌 부트캠프도 4월, 12월 두 번에 걸쳐 열렸습니다. 4월, 미국과 중국의 현지 액셀러레이터 등 6명의 전문가를 초청해 국내 27개 기업에게 교육과 멘토링을 했습니다. / [Inboun]해외기업을 국내로 부르는 인바운드 사업 - 서울 마켓 엑세스 프로그램 - 서울 마켓 엑세스는 서울에서 사업 하고 싶은 해외 스타트업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법인 설립부터 비즈니스모델, 마케팅, 소비자 분석에 대해 알려주고 토론을 합니다. 서울과 부산 등지에 있는 투자자 및 공공센터들과 다양한 네트워킹도 했습니다. 프로그램은 2주간 이뤄졌습니다. 

5. 활발한 네트워킹으로 발전하는 서울창업허브, 투자 추천 보고서 봐볼래? 서울시에는 서울창업허브와 45개의 서울시 창업센터가 있습니다. 창업센터들이 특화 영역에서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서울창업허브는 전문 영역에 집중하면서 개별 센터들이 하기 어렵거나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사업을 도와줍니다. 상업센터는 입주 가능한 보육센터, 창업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아이디어 교류 공간, 그리고 아이디어 신현 공간으로 나뉩니다. / 서울창업허브의 핵심 전문 영역 중 하나 - 투자 추천 보고서 / 투자가 필요한 스타트업과 투자자는 많지만 서로 정보가 부족합니다. 서울창업허브에서는 민간 VC가 직접 작성하는 투자 추천보고서로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고 있습니다. 현재 투자 추천 보고서를 통해 3개 기업이 27.5억원을 투자 받았습니다. / 중국 쿤밍과 청두 전시회에 21개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싱가포르 에슐론(Echelon) IR행사와 미국 텍사스 대학과 함께한 현지 엑셀러레이팅에 총 11개 기업이 참여했습니다. 해외 마케팅 & 해외 IR 

6. 73개 엑셀러레이터가 있는 서울시, 창업중심도시로 성장 / 2017년에 이어 올해도 서울을 창업중심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2018년,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서울 지역의 공공 및 민간기관들을 조사연구했습니다. 대학교의 경우 창업지원단이라는 단일 조직으로 창업교육, 경진대회, 보육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 2018년 12월 기준 서울에만 73개 엑셀러레이터 상당수의 엑셀러레이터들은 독립적으로 활동하기보다 타 기관의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 이 외에도 서울시가 참고할 만한 해외의 창업지원기관들을 조사하고, 공공 엑셀러레이터에 주목했습니다. / 실리콘밸리와 독일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을 돕는 저먼 엑셀러레이터(German accelerator) 아세안의 스타트업들을 지원하는 말레이시아 MaGIC(Malaysian Global Innovation & Creativity Centre) / 성공한 30개의 스타트업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시사점을 얻었습니다. 

7. 세계 속의 서울창업허브, 서울 창업기업의 글로벌 도약 발판 마련 / 지난 1년 간 큰 변화는 창업허브가 세계 속에 자리 잡았다는 겁니다. 협력을 위해 한국을 찾은 해외 기관이 2017년 7개에서, 2018년 45개로 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기관, 엑셀러레이터, 공공기관 등 서울창업허브와 업무협약(MOU)을 맺은 기관도 14개가 됩니다. / 협력을 위해 한국을 찾은 해외 기관 수 / 2017년(7개) -> 2018년(45개) / 서울창업허브와 업무협약(MOU)를 맺은 기관 14개 / 창업허브가 바라는건 딱 하나입니다. 서울 창업기업들이 글로벌 창업기업ㅇ르ㅗ 성장하고, 해외의 스타트업들이 서울에서 사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서울창업허브는 글로벌 게이트웨이로 수요 중심의 사업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8. 숫자로 보는 서울창업허브 2018 in & out (1~11월) / 핵인싸 - 허브 입주기업 163개사 - 매출(266억원) 고용(564명) 투자유치(36개사 152억) 지식재산권(출원-194건, 등록-85건) / 일반시민을 위한 전문분야 컨설팅(일반상담/법률,세무,마케팅 등 13개 분야 - 2076명 / 전문분야 심화 컨설팅 / 글로벌 진출, 엔젤투자 등 11개 분야 - 133명) 핵아싸 - 언론보도 및 취재(355건) 외부기관에서의 허브 벤치마킹(146회 / 방문인원:1312명) 2018년 창업허브 이용자 수(390660명/월 평균 : 35514명) 

2019 새해 복 많이 받으면 돼지 

 

 

 

시민, 창업기업, 창업 유관기관들이 함께 소통하며 꿈을 현실로 만드는 공간!

이전글 다음글 표
이전글 서울창업허브기업인터뷰 - 7대천왕
다음글 내 인생을 바꾼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