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fullmenu

SBA

ENG

SBA

close

SBA Talk SBA Talk를 통해 SBA만의 새로운 이야기들을 만나보세요.

HOME > 알림소식 > 사이버홍보관 > SBA Talk

[SBA SNS서포터즈 취재기 41탄] 서울 기업 입사캠프

2017.9.22

 

SBA SNS 서포터즈 이건희

사회뉴스를 보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청년취업’입니다. 
갈수록 청년취업률이 낮아지고 있고, 이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취업을 해결하기 위해 서울산업진흥원이 나섰습니다.

바로 ‘서울기업 입사캠프’ 라는 취업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서울 우수 중소기업과 청년구직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원스탑 취업 지원으로 운영됩니다. 청년구직자들에게 중소기업(스타트업) 인식개선을 통해 일자리 비전을 제공하고, 서울 우수 중소기업 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실제 면접까지 진행하는 현장 채용 일자리 캠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이번 파트너스 위크를 맞이하여 지난 19일, 서울산업진흥원 본사 2층에서 게임, IT 분야 서울 우수중소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50명이 참가하여 진행됐는데요. 

그럼, 어떤 그 현장 속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른 아침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참가한 청년들이 모였는데요.

회사에 다니다가 퇴사한 사람, 번번이 채용과정에서 탈락한 사람, 이제 취업을 해야 하는 사람 등 각각 다양한 사정을 지닌 청년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아침부터 취업이라는 목표를 향하는 모습에서 각오가 남달라 보였습니다.

 박경서 강사의 취업 선배 컨퍼런스로 시작됐습니다. 박경서 강사는 “하루 종일 일하는데 재미가 없으면 불행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후 재미있는 일을 하는 것에 관심을 가졌다.” 라며 자신의 취업 스토리를 얘기했습니다. 

이어 “취업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이 지원하고, 지속적인 구직활동을 하는 것이다. 자신이 기업을 선택하는 것은 최종 합격 후에나 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최종합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며 많은 기업에 지원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자신이 토끼인지 거북이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스로 가진 역량을 분석하는 것이 좋고, 세상에 좋아하는 일, 잘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얼마 없다. 싫어하고, 남들보다 못 하는 일을 피해야 하며 이를 위해 직무분석을 해야 한다. 직무를 선택할 때 산업별로 같은 직무라도 천차만별이기에 산업을 먼저 선택해야 한다.” 라며 직무분석이 필요함을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원준호 커무브 대표의 CEO TOK 살롱이 이어졌습니다. 좀비와 달리기를 합친 좀비런을 기획한 원준호 대표는 자신의 창업 스토리를 이야기하며 청년들에게 성공을 위해 필요한 열정을 불어넣었습니다. 좀비와 달리기, 그리고 축제라는 전혀 다른 세 가지를 합쳐 사람들에게 큰 이벤트를 제공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강의가 끝난 이후엔 원준호 대표와 청년들의 질의응답이 있었습니다. 청년들은 사내분위기가 어떤지, 창업자금을 어떻게 마련했는지, 사업모델의 애피소드 같은 진중한 질문부터 사내연애는 어떠한지 같은 가벼운 질문까지 다양한 질문들이 오갔습니다.

이후에는 메이크업, 사진 촬영, 모의면접이 진행됐습니다. 메이크업이 중요치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면접에서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바로 메이크업이며 쉽지 않을 텐데 이런 행사에서 해볼 수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이런 메이크업이 된 사진촬영까지 하는 것만으로도 청년들 입장에서는 큰 비용이 소모되는 것인데 이렇게 캠프에서 무료로 한 것들을 앞으로 취업을 할 때까지 계속 사용을 할 수 있으니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청년은 “이번 입사캠프에서 자신감을 얻었고, 면접을 할 기회까지 얻어 좋았다. 면접에서 떨릴 것 같았는데, 오늘 경험으로 그 떨림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얻었다. 앞으로도 이런 캠프에서 청년들이 취업을 향한 꿈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면 좋겠다.” 라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이번 서울기업입사캠프는 올해 말까지 계속 이어질 예정이며 400명의 청년이 취업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청년의 꿈 취업을 도와주는 서울산업진흥원. 앞으로도 서울산업진흥원이 많은 청년의 꿈을 이뤄주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