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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 SNS서포터즈 취재기 50탄] 드론코딩과 제작실습까지 서울파트너스위크 제4차 창의발명교실에 다녀왔습니다!

 

SBA SNS 서포터즈 송치영



서울파트너스위크 2017의 프로그램으로 sba 본사3층에서 열린 제4차 창의발명교실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30여명의 중학생들이 드론 코딩과 제작 실습과정의 현장전문가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비행실습까지 창의발명교실에서 체험합니다.

상암동 DMC와 G밸리등에서는 서울산업진흥원 sba가 주관하는 서울파트너스위크 2017 의 다양한 행사가 열렸습니다..

sba는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 기관으로서 
이번 열리는 파트너스위크 2017에서는 '비지니스 기회잡아라', '취창업기회를 잡아라', '특별한 문화를 즐겨라'라는 
세가지의 주제로 16일~24일까지 비지니스 축제가 열리고 있어 중소기업과 시민, 취업과 창업자들로 매우 분주한 모습이었습니다.

오늘 찾아간 창의발명교실은 서울파트너스위크 2017에서 '락() the red 존'이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중 초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열리는 창의발명교실입니다.

sba에서 진행하는 파트너스위크 프로그램이 대부분 성인과 기업들을 중심으로 열리는데 
이처럼 초중학생을 중심으로 열리는 행사는 이 프로그램이 유일합니다.

이번 열리는 sba 창의발명교실은 서울지식센터에서 개최하고 있으며,
벌써 올해 4회차로 열리는 프로그램으로 이미 3차에 걸쳐 90여명의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로봇발명과 4차 산업 혁명, 3D 프린터 실습, 카메라 및 현미경원리 등의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4차 창의발명교실은 
코딩개발 및 드론실습을 주제로 30여명의 중학생이 참여했습니다.


이번 행사를 진행중인 서울지식재산센터의 장성훈 선임은

"창의발명교실은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우수한 기술력과 인프라를 보유한 기업이 발명교실을 통해 학교현장에서 제공할수 없는 현장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 인프라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발명문화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가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4차 창의발명교실에 참여한 학생들은 강동/송파교육지원청과 동작/관악 교육지원청의 발명교육센터에서 
활동하는 학생들로 발명교육센터의 추천학생들을 중심으로 선발되었습니다.

한국발명회와 발명교육센터가 이 프로그램의 협력파트너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동작/관악교욱지원청의 발명교육센터에서 활동하시는 인헌중학교의 정아롱선생님은 

"학생들이 평소 센터에서 Robot방 등을 통해 
드론과 로봇, 코딩에 대해 관심이 매우 높아,  
이번 발명교실을 통해 평소 학교에서 접하기 
어려운 드론 코딩과 제작까지 배우고 체험해 볼 수 있어 
이번 행사에 신청하는 학생들이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내년부터 코딩이 중학교 필수교육과정으로 도입되는데 
이러한 드론 코딩 교육은 이론에서 Application 영역까지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 제4차 창의발명교실 프로그램은 드론의 역사와 비행의 기본원리, 필수용어를 배우고
드론을 직접조립 제작을 해보며, 드론 코딩을 위한 전용 S/W를 설치하여 드론 비행을 위한 프로그래밍을 하고
이렇게 해서 완성된 드론을 직접 비행하는 체험까지 진행됩니다.


학교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산업용과 전문 드론전시까지 이루어져서 
학생들의 풍부한 호기심과 탐구력을 한층 더 상승시켜주는 기회도 이루어졌습니다.

쉬는 시간에 다양한 드론을 통해 드론별 특징과 비행원리, 작동원리 등에 대해 Q&A가 진행됩니다.
회사의 전문가들이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에 막힘없이 술술 대답을 해주는데
IT쪽을 비교적 잘안다고 자부하는 제가 보기에도 상당히 수준 높은 용어들이 사용이 되는군요.

평소 지원청 발명교육센터에서 활동하는 학생들로 이미 어느정도 코딩이나 로봇테크놀로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서

상당히 흡수력이 빨라보입니다.

이번 교육을 위해서 드론장비 제조 판매와 개발 코딩, 드론 관련 교육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민간전문 회사인 
'네온테크' 가 참여하여 필요장비와 교육, 전문가의 현지 지도까지 이루어졌습니다.

금번 창의발명교실 드론조립을 위해 활용된 제품들로
단순 조립비행뿐만 아니라 전문 소프트웨어를 통해 비행자세와 제어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덧입혀서 
비행하는 단계까지 이룹니다.

컴퓨터에 전용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드론에 연결하여 코딩하는 단계에 들어갑니다
학교에서  이론과 비행쪽에 중심을 두었다면 여기에서는 그 비행을 위한 제어관련 코딩까지 해봄으로써 
한단계 더 수준높은 교육과 실습이 이루어집니다.

이번 열리는 창의발명교실의 강점중의 하나가 학교현장에서 진행되는 교육과는 달리
민간 기업의 전문가가 직접 참가하여 학교에서 배우기 힘든 현장 전문가의 생생한 이론과 실습 강의,
그리고 직접 체험을 통한 실제적인 창의력 제고 프로그램이라는 점입니다.

드론을 조립 제작하고 전문 소프트웨어를 통해 코딩하고 수정하며 한단계씩 지식의 깊이를 쌓아가는 모습들입니다
가르치는 기업의 전문가분도 열심이고, 배우
고 익히는 학생들도 열중하여 열기가 상당히 뜨겁습니다.

동영상을 통해 드론과 로봇기술이 어느단계까지 이루어졌는지
앞으로의 전망이나 기술방향은 어떻게 될것인지도 설명이 이루어집니다.

아두이노는 드론의 부품이나 Sensor를 자유롭게 연결이 가능하고 전용 프로그램으로 만든 설정값들을 
적용할수 있어 교육현장에서도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요~

이를 이번 드론프로그래밍과 연계하여 드론제어에 필요한 통제장치를 구현하려고 합니다
.

이번에 참여한 학생들의 발명과 코딩쪽에 지식 수준이 높아 강의와 실습 중간중간 질의와 응답들이 자주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보다 창의적인 발명이 진행될수도 있어보입니다.

실제 프로그램을 설치후 이제 본격적인 프로그래밍에 들어가는 모습들입니다.
그동안 드론 비행 자체의 외부적인 지식에 머물러있다가 이번에는 통제 제어영역까지 코딩해가는 단계로 들어서는 것이죠.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sba 서울산업진흥원의 제4차 창의발명교실에 참여한 학생들이 미래 과학현장에서 주역으로 
성장하는데 큰 자양분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2017.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