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SBA 컬럼

SBA컬럼을 통하여 전문가그룹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사진
여행사의 혁신성장
정익수 서울산업진흥원 일자리본부장얼마전 오랜 휴식 끝에 대중 콘서트로 돌아온 트로트 거장 나훈아는 과거 그의 단상위에 올라 허리띠 풀은 유명한 기자회견에서 자기는 꿈을 찾아 해외를 자주 나가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이번 콘서트에서도 그의 꿈을 찾는 중남미 해외유랑 일화가 언론에 언급된 바 있다.해외여행은 많은 ..
2018.05.30
사진
홍콩일자리 컨닝하기
서울산업진흥원 일자리본부장 정익수중국은 거대하다. 대한민국 같은 국가가 20개 이상 되는 나라다. 인구, 면적을 너머 이젠 경제도 그럴 것이 확실해진다. 그런 면에서 중국과 직접 경쟁하겠다는 것은 그 발상만으로도 이례적이다. 적어도 세계인의 눈에는 그럴 것이다.돌아보면 20세기 중반 문화혁명과 대약진 운동이라는 중..
2018.05.30
사진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스타트업 삼형제를 키우자
강만구 서울산업진흥원(SBA) 신직업교육팀장1939년 팔로 알토 지역의 한 차고에서 스탠포드 출신 윌리엄 휼렛과 데이비드 패커드가 음향발진기를 개발했다. 이 때 스승인 터먼 교수가 지역 은행의 대출을 알선하면서 스타트업 창업을 권유하자, 두 사람은 의기투합해HP를 설립했다. 이후 이 지역은 교수와 학생들의 잇따른 ..
2018.05.30
사진
회복 탄력성
회복 탄력성김영호 숭실대학교 겸임교수 어느 절에 나무로 만든 부처가 있었다.부처는 아주 인자하고 온화한 미소를 지니고 있었다.그 아래에 나무로 만든 계단도 있었다.절을 찾는 많은 사람들은 나무부처를 만나기 위해서 나무계단을 밟고 오르며 그 부처에게 절을 하면서 경배했다.어느 날, 사람이 아무도 없는 밤에 나무계단..
2017.07.31
사진
확대되는 벤처투자재원에 대한 새로운 사용법 : 인내자본 확충
확대되는 벤처투자재원에 대한 새로운 사용법 : 인내자본 확충신중경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필자는 초기기업가들이 투자받기가 힘들어, 기업을 성장시키지 못한다는 불평을 자주 듣는다. 또한 투자재원이 특정 기업이나 특정 산업으로만 쏠려 가기에, 자신들이 소외되고 있다는 항변도 듣는다. 맞는 말이다. 현재 이 업계..
2017.07.24
사진
삶의 우선순위는 항상 속도보다 방향설정이 먼저다.
삶의 우선순위는 항상 속도보다 방향설정이 먼저다.김영호 숭실대학교 겸임교수변화의 속도가 예전 보다 굉장히 빨라졌다. 이전 세대와는 비교할 수 없는 미친 속도다. 한 가지 기술을 배우면 할아버지 세대는 3대가 먹고 살았고, 아버지 세대는 한 세대 동안 먹고사는 데 지장이 없었다. 하지만 오늘날 어렵게 배운 기술이라 ..
2017.07.13
사진
너의 이름은
너의 이름은고형준 글로벌오픈파트너스 대표 얼마 전 많은 사람들이 본 영화 ‘너의 이름은.’이 있다. 도쿄에 사는 소년 ‘타키’와 시골에 사는 소녀 ‘미츠하’는 서로 몸이 바뀐 신기한 꿈을 꾼다. 절대 만날 수 없는 서로가 천년 만에 오는 혜성을 바라보..
2017.07.04
사진
질 좋은 창업을 위한 저변확대와 인프라 구축
질 좋은 창업을 위한 저변확대와 인프라 구축신중경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얼마 전에 한 지인이 내게 와서, ‘한국은 창업하기는 좋은데, 사업하기는 정말 힘든 나라다’라고 하소연을 하고 갔다. 그 지인은 사업하기 힘든 이유로 무분별한 창업으로 인한 치열한 경쟁, 기업간 제살 깎아먹기, 혁..
2017.06.28
사진
청년스타트업에는 SCM 전문인재 구축과 통합적 지원이 중요하다
청년스타트업에는 SCM 전문인재 구축과 통합적 지원이 중요하다이희조 서원DF 대표 우린 현재 무한경쟁시대에 살고 있으며, 글로벌기업과 공룡기업이 유통 전반을 지배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를 살고 있다. 애플을 기점으로 전세계는 스타트업을 통하여 혁신적인 상품을 개발하는 데 대규모의 투자가 지원되고 있으며..
2017.06.22
사진
포켓몬만 go? 왕조실록도 go!
포켓몬만 go? 왕조실록도 go!정익수 서울산업진흥원 일자리본부장 설민석씨가 화제다. 쉽고 재미있게 쓴 역사책 및 강의로 유명해 지더니 이젠 3.1운동 주도 33인 관련 구설수 네거티브로 더 유명해졌다. 오래된 인문학인 역사는 항상 핫한 이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그것은 또 경제활동의 촉매가 될 가능성..
2017.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