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fullmenu

SBA

ENG

SBA

close

보도자료 다양한 SBA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HOME > 알림소식 > 사이버홍보관 > 보도자료

서울시 R&D 지원사업 서류, 인터넷으로 한 번에 제출하세요

제목없음

서울시 R&D 지원사업 서류, 인터넷으로 한 번에 제출하세요

- 신용정보기관(NICE) ‘온라인 증명원 서비스’ 도입으로 R&D 지원사업 신청 간소화
- 온라인 인증 1번으로 주요 서류 제출, 중소기업 업무편의 제공+행정처리 기간 단축
- ’05년부터 지자체 최초 R&D 지원 시작, 매년 200억 원 연구개발 등 중소기업지원
- 시, 참여대상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문턱 낮추고, 혁신기술 개발 전념 토대 마련


□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 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이하 SBA)은 기업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행정업무를 간소화하기 위하여, 지역 R&D사업 전담기관 최초로 사업자등록증, 표준재무제표 등 주요 증빙서류를 인터넷으로 한 번에 제출할 수 있는 ‘온라인 증명원 서비스’를 올해부터 도입, 시행한다고 밝혔다.
  ○ SBA는 R&D 지원사업에 도전하는 중소기업들이 주요 증빙서류를 온⋅오프라인 제출하는 대신, 온라인 인증(세무회계증명 온라인 전송)으로 한 번에 제출할 수 있도록 ‘NICE평가정보’와 업무협약을 체결(2018. 4. 27.)하였다.


□ 그간 R&D 지원사업 참여를 위해 신청 시 필요했던 온⋅오프라인 서류제출 대신 ‘온라인 증명원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하여, 약 750여 중소기업 신청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전담기관인 SBA는 업무일 기준으로 약 15일 이상의 서류 행정처리 시간이 단축되어 행정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기존에는 기업이 오프라인 서류 제출을 위해 사업자등록증명, 표준재무제표증명을 국세청사이트 등을 통해 발급받아 신청서류와 함께 제출해야했다.
  ○ SBA는 “이번 서비스는 기업의 이러한 불편을 덜어주고 지원서류 준비를 위해 들이는 시간을 단축시켜, 더 많은 기업이 서울형 R&D 지원사업에 쉽게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SBA는 R&D 지원사업 참여의 문턱을 낮추고자 ‘법인사업자’로 제한한 참가자격을 ‘개인사업자’까지 확대하여, 대부분이 개인사업자인 창업기업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소액과제의 경우 민간부담금, 기술료 를 면제하는 등 사업신청 및 고객편의, 행정업무 간소화를 위한 제도 개선 노력 중이다.


□ 서울시는 2005년부터 지방자치단체로는 최초로 R&D 지원사업을 시행해 왔으며, R&D 전담기관인 SBA를 통하여 연간 약 200여 중소기업⋅연구기관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보유기술의 사업화 촉진, 4차 산업 관련 혁신기술 분야 등에 매년 200억 원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 서울형 R&D 지원사업이 시행된 이후 여러 기술분야의 개발을 위해 약 700여개 기업 등의 과제를 지원하였고, 약 2,421건의 유망기술 특허출원 성과를 달성했다.


□ 서울산업진흥원 R&D지원팀은 “지역 R&D 전담기관 최초로 주요 증빙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올해부터 도입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이 R&D 지원사업에 참여해 혁신기술 개발에 동참할 수 있도록 참여 문턱을 낮추고 효율성은 높여가겠다.”고 말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