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fullmenu

SBA

ENG

SBA

close

보도자료 다양한 SBA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HOME > 알림소식 > 사이버홍보관 > 보도자료

SBA, 미래 일자리 주도하는 신직업 인재 양성

제목없음

SBA, 미래 일자리 주도하는 신직업 인재 양성

- 미래형 인재 양성, 중소기업의 구인애로 해소 및 일자리 창출 목표
- 디자인 스토리 마케터, 멘탈케어 매니저 등 9개 신직업 인재 양성
- SBA "시대적 요구에 맞는 인재 양성,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할 것"


□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가 신직업 인재 양성을 통한 중소기업 구인애로 해소 및 좋은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SBA는 미래 사회 및 산업의 변화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신직업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 하에 지난 7월부터 오는 11월까지 진행되는 ‘신역량스쿨’ 교육과정을 통해 신직업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SBA는 신역량스쿨을 통해 그로스 해커, 공간스토리텔러,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빅데이터 유통 전문가, 디자인 스토리 마케터, 디지털 장의사, 멘탈케어 매니저, 시니어 여가생활 매니저, 토탈컨시어지 등 총 9개 분야의 신직업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이들 가운데 특히 ▲디자인 스토리 마케터 ▲멘탈케어 매니저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공간스토리텔러 분야는 탄탄한 교육 커리큘럼 및 사후관리를 바탕으로 SBA 신직업인재 양성을 이끌고 있다.


≪마케팅의 핵심은 콘텐츠 스토리, “디자인 스토리 마케터”≫

□ 잘 기획된 콘텐츠 하나가 전 세계인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그 어떤 고비용의 마케팅보다 효력을 발휘하는 세상이다. 디자인 스토리 마케터가 신직업 유망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 또한 이 때문이다.

□ SBA는 동 분야 전문 교육기관인 ㈜와이즈플래닛 컴퍼니(대표 고은빈)와 함께 단순히 교육뿐만 아니라 수료생들의 취업을 목표로, 차세대 스토리텔링 전문 마케터를 육성중이다.

○ 마케터 직무 전반에 대한 교육과 콘텐츠 마케터 양성을 위한 특화 교육, 프로젝트 중심의 실무 취업 교육 등을 통해 교육생이 실무형 인재 및 창업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 뿐만 아니라 실전 프로젝트를 통한 마케팅 역량강화, 프로젝트 발표 및 취‧창업 상담회를 통해 교육 후 취‧창업까지 연결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운영됨으로써 교육이 단지 배움으로 그치지 않고, 중소기업 구인애로 해소 및 일자리 창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이번 프로그램을 수강 중인 취업준비생 이석환 씨는 “교육을 통해 마케팅에 대한 기본 지식들 뿐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소구될 수 있는 디자인, 가격 등 광범위한 부분을 배우고 있다”며, “페이스북, 유튜브 등 디자인 스토리 마케터가 활동할 수 있는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는 만큼, 신직업 분야로서 매우 유망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취업 시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마음의 치유가 우선, “멘탈케어 매니저”≫

□ 4차 산업혁명 시대, 신기술보다 더 주목받고 있는 분야가 있다. 바로 사람의 마음을 치유하는 분야다.

○ SBA의 신직업 분야 중 하나인 멘탈케어 매니저는 대화 상대가 필요한 사람들과 진심으로 대화하며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정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트레스, 우울증, 가정불화 등 다양한 고민들에 대해 상담하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SBA는 동 분야 전문 교육기관인 서울경희직업전문학교(대표 김효진)과 함께 교육 수료생들의 멘탈케어 관련분야 취업을 목표로 수준 높은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 동 과정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지원센터와 공동 기획을 통해 강사, 임상사례, 운영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국내 최고 수준의 상담서비스 교육 제공 기반을 마련했다.

○ 이를 통해 동 과정은 멘탈케어 매니저 직업이해, 자신분석, 대화기법, 상담기술, 선택이론, 현실치유, 음악치유, 개인분석, 이야기 치유 등 특화된 커리큘럼을 구성하여 전문 상담사를 육성하여 동 분야 중소기업에 연결, 구인애로 해소 및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 현재 멘탈케어 매니저 과정을 수강중인 이호희씨는 “인간관계나 대인관계에서 심리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쉽게 접근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이나 역량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던 와중에 멘탈케어 매니저 과정 개설을 접하고 현재 교육을 받고 있다”며 “멘탈케어 매니저는 시간이 갈수로 현대인들의 삶에 필요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으며, 유망 신직업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이 씨는 결혼 전 은행원으로 재직하였으나 결혼 후 아이 양육문제로 퇴직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직장내외에서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상담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전문가로 역량을 발휘해 나가겠다는 각오를 가지고 있다.



≪신기술 사용이 편리하도록,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또한 미래 유망 신직업으로 손꼽힌다.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는 전자, 전기, 소프트웨어, 반도체 등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기술문서 및 기술마케팅 문서를 만들고 리뷰, 검토하며 나아가 소비자가 신제품을 정확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전문가를 말한다.

○ 사물인터넷 및 인공지능 장치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며 신기술 기기 사용으로 인한 사용자의 편의성은 증가했다. 그러나 초기 구성 및 설정 등에 어려움이 있고 장애 발생 시 대처에 대한 어려움이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이에 관련 도움을 줄 수 있는 직종인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는 현대 소비자들에게 꼭 필요한 분야로 여겨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이미 2013년 기준, 4만 7,300명이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로 활동 중이기도 하다.


□ SBA는 동 분야 전문 교육기관인 ㈜유빅네트웍스(대표 금동권)와 함께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동 과정은 기술문서 작성법, 테스트 방법론, 스토리텔링, 4차산업혁명 기술, 콘텐츠 작성 원칙과 실제, 문서 디자인 원칙과 템플릿 만들기, 테크니컬 일러스트레이션·번역·협업 방법론, PM·프로젝트 기획자의 역할, 문서 표준화/관리 전략·기술 동향 및 사례 등 커리큘럼을 구성해 신직업인재를 양성할 예정이다.

○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양성과정은 오는 10월 16일부터 10월 25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교육 희망자는 교육 운영기관인 ㈜유빅네트웍스를 통해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주)유빅네트웍스, 02-861-6190, uyh40101@ubiqn.com)


≪VR을 일상에 적용시킨다, “공간스토리텔러”≫

□ 공간스토리텔러는 테마파크의 주요 동선 기획 및 퍼레이드 등에 대한 시나리오 개발, 스토리가 있는 마을 등 신규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신직업이다. SBA는 동 분야 전문 교육기관 ㈜데이트(대표 최경석)와 함께 공간스토리텔러(O4O콘텐츠매니저) 육성을 목표로, 360° VR 카메라를 활용해 O4O(Online For Offline)콘텐츠를 개발 및 제작하고 상업화 할 수 있는 기술 및 역량 개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 동 교육은 오는 10월 15일부터 11월 9일까지 진행되며, 수강생은  10월 12일까지 모집할 예정이다. 공간 콘텐츠 관심 있는 취업 및 창업 희망자는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교육내용은 VR을 통한 촬영 및 편집, 공간에 관한 홍보 콘텐츠 제작, 디지털 마케팅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 희망자는 교육 운영기관인 ㈜데이트를 통해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주)데이트, 02-534-4758, member@the8.co.kr)

○ 공간스토리텔러가 지향하는 O4O콘텐츠는 VR카메라를 활용하여 인테리어, 관광지, 부동산 등 오프라인 공간 및 제품에 대한 사진 및 영상물을 제작하여 온라인상에 마케팅하는 콘텐츠이다.

○ 기존에 VR은 게임산업에서 두각을 보였으나, 근래 들어서는 콘텐츠 산업으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건설, 인테리어, 부동산, 관광, 마케팅 등 다양한 업종에서 VR 기술을 접문한 콘텐츠 개발이 활성화 되고 있고, 이를 활용한 O4O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 것이다.

○ 교육 운영기관인 주식회사 데이트는 단순한 제작에 그치지 않고, 제작 대상을 이해하고 발굴하는 것은 물론 콘텐츠 제작 이후 스토리를 입히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마케팅 교육까지 겸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신직업인재를 육성하여 해당 분야 중소기업들의 구인애로를 해소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내겠다는 각오다.


□ 한편, SBA는 다양한 분야의 신직업인재 육성을 위해 각 분야 별 전문 교육기관들과 협력하고 있다. 이외 신직업 위크, 교육현장 점검 등을 통해 신역량스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동 교육은 오는 10월 15일부터 11월 9일까지 진행되며, 수강생은  10월 12일까지 모집할 예정이다. 공간 콘텐츠 관심 있는 취업 및 창업 희망자는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교육내용은 VR을 통한 촬영 및 편집, 공간에 관한 홍보 콘텐츠 제작, 디지털 마케팅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 희망자는 교육 운영기관인 ㈜데이트를 통해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주)데이트, 02-534-4758, member@the8.co.kr)


□ SBA 서울신직업인재센터 정익수 센터장은 “SBA는 4차 산업혁명의 급진전으로 심화되는 중소기업의 구인애로 해소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신역량스쿨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서울의 인재들이 급변하는 시대적 요구 및 흐름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러한 유망직종을 적극 발굴하고, 관련 교육 및 인재 양성을 통해, 서울의 미래를 주도할 중소기업의 구인애로 해소 및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