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fullmenu

SBA

ENG

SBA

close

보도자료 다양한 SBA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HOME > 알림소식 > 사이버홍보관 > 보도자료

디자인 구루, 김영세 대표 특별강연 성황리에 마쳐

 

 


□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한국이 배출한 세계적인 산업 디자이너 김영세 이노디자인 대표의 특별강연을 지난 9월 25일(수) 서울유통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특별강연 이후에는 국내 중소기업의 제조 상품을 대상으로 디자인 우수성 및 상품성을 평가하여 상품 인지도를 높이고 홍보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이노디자인과 공동으로 추진한 ‘2019 디자인 우수상품’ 사업에서 선정된 총 20개 상품에 대한 시상식과 특별전시 개막식도 함께 진행하였다.


□ 9월 25일(수) 오후에 진행된 ㈜이노디자인 김영세 대표의 특별강연은 ‘빅 디자인 시대의 디자이너의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서울유통센터 2층 비즈니스라운지에서 열렸다.
   ○ 실리콘밸리에서 이노디자인을 설립한 이후 30년 이상 국내외에서 활동하면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과 성화대를 디자인하는 등 대한민국의 디자인 역량을 발휘하는 동시에, 최근 후학을 위한 멘토를 자처하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김영세 대표는 강연장을 가득 메운 약 100여명의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열정 넘치는 강연을 진행하였다.
   ○ 참석자들은 김영세 대표가 최근 디자인의 동향과 향후 디자이너가 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기업의 상품을 돋보일 수 있게 하는 차별점으로서의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공감하였다.


□ 강연이 끝난 후 곧바로 진행된 ‘2019 디자인 우수상품’ 선정 상품들에 대한 시상식에서 총 20개의 상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금상 1개, 은상 9개, 동상 10개 상품을 선정하는 이번 시상식에서 영예의 금상은 1999년 설립 이후 20년 이상 품질과 디자인에 중심을 두고 주력 상품인 진공청소기를 개발해온 ㈜에이스전자의 진공청소기 ACE K-9 에게 수여되었다.
   ○ 전국에서 신청한 총 170개사, 170개의 상품을 대상으로 ㈜이노디자인 김영세 대표가 직접 서류심사와 두차례에 걸친 상품 실물 심사, 그리고 최종 선정 기업과의 대담을 통해 최종 등위를 결정하였다.
   ○ 특별강연 전에 김영세 대표가 직접 진행한 최종 선정 기업 20개사와의 대담은 각 상품별 기업 관계자가 참석하여 해당 상품의 특징을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질의응답을 통해 상품의 디자인과 성공 가능성을 최종적으로 점검하는 자리가 되었다.


□ 또한 최종 선정된 20개사에 대해서는 9월 26일(목)과 27일(금) 이틀간 각 기업 관계자가 김영세 대표와 만남을 갖고 선정 상품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관련한 문의사항에 대해 일대일 멘토링을 진행한다.
   ○ 서울산업진흥원과 이노디자인이 처음 진행한 ‘디자인 우수상품’ 선정은 단순히 국내 중소제조기업의 상품을 대상으로 우수한 상품을 선정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기업의 디자인 역량을 점검하고 향후 좀 더 상품을 발전시키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홍보와 판로 개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후속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 이번 ㈜이노디자인 김영세 대표와 함께 특별강연과 ‘2019 디자인 우수상품’ 선정을 추진했던 SBA 김용상 마케팅본부장은 “어느 정도 상품력을 가진 중소기업은 이제 막 시작하는 스타트업 기업과는 다른 방법으로 성장의 단계에 올라서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국내 중소기업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프로그램들을 기획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김영세 대표는 “국내 중소기업의 상품이 스케일업(scale-up)되고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절호의 방법은 상품의 디자인에 있다”면서 “SBA와 공동으로 처음 진행한 이번 행사에서 다양하고 우수한 많은 상품들을 보고 더 확신을 갖게 되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