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게임콘텐츠 마케팅지원 참가기업 모집
서울소재 게임기업의 유망 게임 콘텐츠를 발굴하고, 글로벌 마케팅 역량강화 및 집중지원을 통해 글로벌 성공사례 창출과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하오니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22년 4월
(재)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1 지원 개요
가. 지원방향
○ 코로나 19로 인한 홍보기회 축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울소재 게임개발사들이 각자 상황에 맞게 필요로 하는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기업 맞춤형으로 지원
○ 온라인 중심 글로벌 마케팅 집중 지원으로 개발사의 효과적인 출시성과 창출
나. 지원개요
○ 사 업 명 : 2022 게임콘텐츠 마케팅 지원 사업
○ 모집기간 : 2022.4.29.(금) ~ 2021.5.26.(목), 약 4주간
○ 지원대상 : 서울소재 게임 개발기업의 게임콘텐츠
- 1개월 이내 서비스를 준비 중이거나 마켓에 출시되어 서비스 중인 게임
- 국내외 온라인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는 서울소재 기업의 게임
※ 기업의 설립년도 및 게임 출시년도, 개발 형태(모바일, PC, 콘솔 등)에 대한 제한 없음
[지원제한 및 결격사유]
· 기획 혹은 제작단계로서 게임콘텐츠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진단 및 심사가 불가능한 경우
· 타 기관의 마케팅지원(지원금)을 받은 게임이거나 해외 기업의 창작물일 경우
※ 타 지원사업의 오프라인 마케팅, 번역 지원 등 본 사업에서 지원할 수 없는 항목에 대한 중복은 제외
· 국세 혹은 지방세 체납 중, 금융기관의 채무불이행 상태, 휴폐업 상태, 부도·화의·법정관리 중인 경우
· SBA 혹은 유사 전문기관으로부터 참여제한조치를 받고 있는 사업자(대표자 포함)인 경우
○ 선정규모 : 10편(10개사)
○ 지원내용
- 신청작 전체 게임콘텐츠 및 마케팅 전략 관련 전문가 진단 결과 제공
- 최종 선정작 10편 대상 마케팅 자금 총 3.3억 원 지원, 컨설팅 및 후속지원
○ 지원 프로세스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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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모집
/게임 진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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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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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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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작
후속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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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연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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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모집
- 1차: 게임/마케팅
계획 서면 진단
- 2차: 발표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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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A/크리에이터/키워드 광고 등 마케팅 지원
- 컨설팅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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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성과 및 목표 달성도, 향후 실행 계획 등 전문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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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 우수작 후속 차등지원 (총 1.3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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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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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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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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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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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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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1월 |
※ 상기 일정은 향후 사업추진 현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2 지원내용
가. 세부 지원내용
○ 참가기업 전체 마케팅 전문가 진단 결과 제공
- 게임 마케팅을 위한 타겟 시장 분석, 마케팅 목표 젼략, 실행 전략, 지표 수립 전략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게임 마케팅 전문가 진단결과 제공
○ 최종 선정 게임(10개편) 대상 마케팅 지원금 총 3.3억 원 지원
- 선정작 10편의 온라인 마케팅 지원금 편당 2,000만원 지원
- 중간평가 후 마케팅 우수작 5편 선정, 추가 지원금 차등지원(총 1.3억 원 내외)
자율형 마케팅 자금 지원 |
▶ |
중간평가 |
▶ |
마케팅 우수작 5편 선정 추가 자금지원 |
자율지원금 10편(10개사) * 2,000만 원 |
5,000만 원 |
1편 |
3,000만 원 |
2편 |
1,000만 원 |
2편 |
- 효율적인 마케팅 추진을 위한 세미나 및 기업 당 매월 1-2회 1:1 컨설팅 지원 ※ 매월 컨설팅 횟수 및 일정은 상황에 따라 조정 가능 - 지원항목 : 아래 항목 중 기업수요에 맞게 필요항목 선택하여 지원금 사용
구분 |
주요내용 |
고객/시장 분석 |
- 앱 인털리전스 프로그램 활용 마켓 동향 및 경쟁앱 분석
- 온라인 사전예약 및 베타서비스를 통한 출시 전 유저 풀 분석
- 기타 마케팅 시행을 위한 분석 활동으로 인정될 수 있는 사항 |
온라인플랫폼/
SNS 마케팅 |
- 구글애즈,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유니티애즈, 블루스택 등 플랫폼 연계 광고
- 레딧(Reddit) 등 글로벌 게임 커뮤니티, 매거진 등 배너 광고
-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커뮤니티 운영을 통한 프로모션 |
크리에이터 홍보 |
-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인플루언서 활용 홍보 |
해외 마켓 참가 |
- 온라인 해외마켓 참가비 및 배너 노출 등 홍보 활동 |
※ 고객/시장 분석을 위한 비용의 경우, 전체 지원 금액의 30% 미만으로 사용 권장
※ 마케팅 활동을 위한 소요비용(실비) 지원으로, 마케팅 대행사를 통한 비용 지출, 기업 내부 마케팅 인력의 인건비로는 사용 불가
- 대내외 파트너사 연계 크리에이터 홍보, 인프라, 솔루션, 투자 연계 지원 등
구분 |
주요내용 |
홍보 |
‣ 크리에이티브 포스 연계 크리에이터 홍보영상 제작지원 가능
‣ 보도자료 배포 및 인터뷰, 유관협회 연계 온·오프라인 홍보채널 활용 홍보지원 |
인프라 |
‣ 사운드 스튜디오 이용료 등 할인 지원(서울산업진흥원 미디어콘텐츠센터 연계) |
솔루션 |
‣ 국내외 클라우드 플랫폼 및 솔루션 기업 협력 솔루션 지원 및 기술 컨설팅 |
컨설팅 |
‣ 글로벌 퍼블리셔 협력을 통한 컨설팅 지원, UA펀딩 검토 등 |
투자 연계 |
‣ SPP, 콘텐츠투자패스트트랙 등 연계하여 VC, 퍼블리셔 투자유치 기회 제공 |
- 주요 파트너사 및 협력사항
구분 |
주요내용 |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
‣ 기업 요청 시 글로벌 진출 및 마케팅을 위한 노하우, 전략 컨설팅
‣ 선정기업 대상 기업 수요에 따라 UA펀딩 검토 후 지원 |
마이크로소프트 |
‣ 게임 솔루션 ID@Azure 제공 및 Azure credit 지원
‣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입점 지원 및 XBOX 게임패스 입점 검토 기회 제공 |
네이버 클라우드 |
‣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 크래딧 1년간 총 360만원 제공
‣ 게임기업 전용 솔루션 ‘게임챗’, ‘게임리포트’ 6개월 무상 지원 등 |
나우닷지지 |
‣ 앱플레이어 ‘블루스택’ 연계 프로모션 지원 등 |
엑솔라 |
‣ 엑솔라 결제 솔루션 도입 시 수수료 할인 등 |
3 신청서 접수 및 심사방법
가. 신청서 접수방법
○ 접수기간 : 2022. 4. 29. ~ 2022. 5. 26(목) 17:00
○ 접수방법 : SBA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
※ 서울산업진흥원 홈페이지(http://www.sba.kr) → About SBA or 사업공고 → 사업신청 → 해당사업 검색 및 신청(회원가입 필수)
※ 접수 시 ‘게임콘텐츠 제작지원’으로 잘못 신청하지 않도록 유의, 신청서 제출 오류에 따른 책임은 신청자 본인에게 있음
○ 문의처 : 게임산업팀 서수미 책임/02-3455-8382/seosumi16@sba.seoul.kr
○ 제출문서
구 분 |
제출물 내역 |
작성방법 |
①사업신청서
소정양식(필수) |
○ 사업신청서
※ 작성 후 날인 본, 엑셀파일 함께 제출 |
첨부양식 작성
(엑셀파일) |
○ 마케팅 추진 계획서(5페이지 이내 작성)
○ 확약서, 개인정보동의서, 심사위원 추첨표 각 1부
※ 첨부된 신청서 작성 및 접수안내 참조
※ 게임의 스토어 링크, 게임 플레이 영상 첨부 |
첨부양식 작성
(한글파일) |
② 게임 및 기업소개서 |
○ 게임 기획 및 제작개요, 사업 전략 등 게임소개서
○ 개발사의 이전 작품 및 마케팅 성과(포트폴리오) |
필요 시 제출
(자유양식) |
③증빙서류
(필수) |
○ 국세·지방세 납입증명서(신청일 기준)
○ 최근 3년간 결산재무제표
○ 사업자등록증
○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사업자의 경우)
○ 대표자 주민등록등본(개인사업자의 경우) |
스캔 후
PDF 파일로 제출 |
④발표자료 |
○ 발표평가자료(서면심사 완료 후 발표평가 시 제출) |
별도안내(예정) |
【분량 및 제출 요령】
① 소정양식을 이용하여 작성 후 PDF 파일로 제출
- 파일명은 ‘(신청서)회사명_게임명’ 으로 통일 (예. (신청서)한글게임즈_훈민정음 대전)
- 1개의 파일 혹은 1개의 폴더에 압축하여 제출
② 사업신청 시스템 오류 등으로 파일 업로드가 어려울 경우 PDF파일을
이메일(seosumi16@sba.seoul.kr)로 제출
※ 증빙자료는 신청접수 시에는 사본으로 제출 가능하나, 발표 평가 시에는 원본 제출 필수 |
나. 심사방법
○ 진단 및 선정 절차
절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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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면진단(1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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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결과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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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평가(2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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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선정 및 협약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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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면진단 우수작 대상 질의응답 방식의 발표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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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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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4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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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6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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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1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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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1주 |
○ 심사일시 : 모집완료 후 신청기업 대상 별도 안내
○ 서면진단 및 1차 심사방법
- 심사방법 : 게임 마케팅, 퍼블리셔, VC 등 관련분야 전문가 진단위원회(7인)를 구성하여, 사업신청서 검토 등 서류 심사를 통해 15편 내외 선정
- 심사기준 : 마케팅 진단 키트를 활용한 100점 만점의 정성평가 추진
- 심사항목
구분 |
평가항목 |
배점 |
경쟁력
(30점) |
타겟 시장 또는 국가 선정이 적절하게 되어 있는가? |
10 |
타겟 시장에 게임성이 얼마나 적합한가? |
5 |
타겟 시장 내 해당 게임의 경쟁력이 있는가? |
10 |
타겟 시장 내 게임들과 다른 매력적인 차별성이 있는가? |
5 |
시장분석
(20점) |
타겟 시장의 특성 및 현황 등 시장 정보는 수집되어 있는가? |
10 |
타겟 시장에 적합한 시장 분석 결론을 도출해 내었는가? |
10 |
마케팅준비
(15점) |
런칭 일정에 따른 마케팅 목표가 수립되어 있는가? |
10 |
마케팅 실행을 위한 준비가 되었는가(마케팅 관련 인력 운영, 컨셉, 마케팅 소재 등) |
5 |
실행전략
(15점) |
마케팅 전략이 명확하게 수립되었는가? |
10 |
홍보 또는 이벤트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 |
5 |
목표설정
(20점) |
마케팅 예산에 따른 유저 모객 KPI가 준비되어 있는가? (CPI 단가에 따른 모객 볼륨) |
10 |
마케팅 지표 (CPM, CPC, CPI, CPA, ROAS 등) 최적화를 위한 KPI가 수립되어 있는가? |
5 |
게임 지표(리텐션, ARPDAU, LTV 등) KPI가 수립되어 있는가? |
5 |
합 계 |
100 |
※ 진단 항목 및 배점 등 세부조정 가능
○ 발표평가 방법 및 기준
- 평가방법 : 발표평가를 위한 게임 마케팅, 퍼블리셔, VC 등 관련분야 전문가 평가위원회 구성
- 평가대상 : 1차 서면진단 심사결과 상위 15개 내외 콘텐츠
- 평가항목 : 성과창출 가능성(40%), 마케팅 전략 우수성(60%) 평가
구분 |
평가항목 |
배점 |
성과창출 가능성 |
콘텐츠(서비스)의 우수성 및 기능성, 시장 경쟁력을 갖추었는가? |
20 |
시장진출을 위한 콘텐츠(서비스)의 완성도가 높은가? |
20 |
마케팅 계획의 적정성 |
마케팅 전략 및 시장 진출계획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가? |
25 |
수행기관의 역량(사업수행 역량, 인력운영, 실적 등)은 충분한가? |
15 |
마케팅 활동에 따른 기대효과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가? |
20 |
합 계 |
100 |
※ 평가 항목 및 배점 등 세부조정 가능
5 유의사항
가. 일반사항
○ 제출된 신청서는 신청업체 요청에 의해 임의로 추가 또는 보완될 수 없으며, 제출 서류 일체는 반환되지 않음
○ 제출된 신청서류 내용에 대한 증빙을 요청할 수 있으며, 증빙자료 미제출 시 선정이 취소될 수 있음
○ 중복지원은 불가하며, 동일한 게임으로 타 기관으로부터 마케팅 지원(지원금 등 현금성 지원을 받은 경우)을 받은 사실이 확인 될 경우, 최종 선정된 이후에라도 관련 사항 취소 및 지원금 회수, 참여제한 등의 제재조치가 취해질 수 있음
○ 선정결과 통보 후 특별한 사유 없이 사업수행을 취소하거나 자료제출 등의 협조를 취하지 않는 경우 향후 진흥원 유사사업 참여제한 등의 조치를 받을 수 있음
○ 선정 후 사업비 지급을 위한 이행보증보험증권 제출 필수
○ 상기 공고 내용은 사정에 의해 일부 변경될 수 있음